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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희수, 〈코어〉: 전시를 분절하는 퍼포먼스의 언어, 퍼포먼스 바깥의 전시
    REVIEW/Performance 2021. 11. 15. 13:09

    권희수, 〈코어〉 퍼포먼스 ⓒ이현석(이하 상동). 퍼포머 전보람.


    〈코어〉의 퍼포먼스는 기본적으로는 기존 전시에 세 몸이 얹히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몸은 순전히 전시를 강화하거나 연장하며 보족하는 매체인가.’, 아니면 ‘몸은 전시와 불화하면서 자신의 지위를 주장하는가.’ 이렇게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코어〉는 이 둘을 미묘하게 벗어난다. 이 글은 주로 전시와 별개로 퍼포먼스에서 몸이 어떻게 작동하며 전시를 재구성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전시와 퍼포먼스는 완전히 다르며, 그 전해지는 감각 역시 다르다. 그럼에도 몸은 전시와 다른 무엇을, 전시의 바깥을 보여준다기보다 전시로 수렴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반면 사운드가 주가 되는 전시에서의 청각적 감각을 강화하기보다는 시각적인 차원에서 이를 저어한다는 점은 불화를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을까. 

    몸은 그것이 사운드에 더해진다는 점에서는 사운드를 일차적으로 방해한다(?). 반면 몸은 사운드를 미묘하게 볼 수 있는 것으로 전환한다. 세 퍼포머의 움직임은 사운드에 대한 적극적 반응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표피적으로 명상에 가까운, 또는 몽환적인 사운드의 공명이라 할 수 있을 사운드를 어떤 리듬 단위로 분절하고 있다. 곧 움직임은 사운드의 구조적 단위에 맞춰 그대로 이행되기보다는 시작되고 멈춘다. 그 멈춤의 포즈는 정적인 움직임을 감싸고 있던 숨의 단위가 끝났을 때로 보인다. 움직임 대부분은 명상의 어떤 몸짓으로 보인다. 더 정확히는 몸짓들은 그 음악 안에서 은신하기를 보여준다. 

    사진 왼쪽이 손나예 퍼포머.

    이는 음악을 몸으로 펼쳐 내는 방식이 아니라 음악과 함께 몸을 접고 음악에 몸을 동화시키는 방식이다, 매우 느리게. ‘몸은 음악과 함께 숨을 쉰다.’ 따라서 이는 청각적인 것에서 시각적인 외피로 떼어낼 수 있는 것이기보다 오히려 촉각적인 반응으로 전이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몸은 어떤 들려주기를 실천한다고도 볼 수 있을까?)―그 몸이 우리의 몸의 연장이 될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이는 분명 특별한 것이 아니다. 숨을 쉬는 하나의 방식이자 형식이다. 이는 음악을 표현하는 하나의 예시이자 관객의 어떤 특수한 반응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는 전염되거나 모방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 물론 이는 특수하고 정제된 형태이며 그 자체로 집중을 요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아마 그런 형태를 따라 하다가는 이미 모든 집중은 깨어질 것이다. 또한 관객은 이를 따라가기보다 벽에 붙음으로써 이와 거리를 형성하며 시각적 대상으로, 아마도 안전하게, 보는 것을 택한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된다. 관객은 이동하기 시작한다.

    청각적인 것을 예민하게 감각하고 싶은 관객은 온열 안대를 끼고 볼 수 있다는 사전 지시문과 같이 몸은 광활한 공간에 요철을 내고 사운드를 몸의 단위로 분절해 더 짧은 호흡으로 만든다. 세 몸의 차이는 매우 사소하지만 커다랗게 비친다. 아마 권희수 작가는 너무 많은 것을 하지 말 것을 퍼포머들에게 주문했을 것이다. 따라서 안무는 퍼포머가 가지고 있던 기존 자신의 관성을 버리는 것에서 시작됐을 것이다. 

    퍼포머의 면면을 살펴본다면, 이소영과 손나예가 조금 더 힘이 느껴졌다면, 전보람은 온몸으로 힘을 분산해 연약한 신체의 확장됨을 보여주었다. 손나예가 음악에 상대적으로 더 취한 모습이었다면 그래서 모든 움직임이 두드러져 보였다면, 그리고 이소영이 조금 덜 보이는 방식으로 거주하며 관객과 퍼포머 사이의 거리를 멀리서 저울질하는 듯했다면, 전보람은 음악과 절합된, 음악에 붙들여 있는 모습으로 몸 전체에 미세하게 퍼져 나가는 떨림을 보여주었다. 이 셋의 차이는 매우 미세한 움직임의 차이, 몸짓과 움직임의 분배 정도, 근육의 진동 같은 부분에서 감각되었지만 이는 곧 절대적으로 풍기는 셋의 분위기로 수렴되었다.

     

    이제 전시로 돌아가 본다면, 온열 안대를 쓰고 보는 법을 택한다면, 퍼포머의 움직임은 존재하지 않겠지만 무빙 라이트가 돌아가는 것 역시 잘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캄캄한 전시장은 거의 눈을 감은 것과 같은 상태를 이룬다. 만약 눈을 감았다면 이를 무빙 라이트의 빛과 하얀색 스크린이 눈을 뜨게 만들 것이다. 몸의 특정 부위와 동기화를 구성하는 바이노럴 비트 사운드는 바깥에서 들려오다 뇌로 느껴지는 내부에서의 진동으로 머무르는 사운드의 과정으로 감각된다. 커다란 공간에서 사운드와 스크린은 회전한다. 두 개의 빛―무빙라이트―은 더 명확하게 나타나고 만나고 사라진다. 곧 이곳에서 멈추고 다른 곳에서 다시 시작한다. 그 단절만큼 공간의 영역이 느껴진다. 곧 공간이 확장되었음을 느낀다. 또는 시간이 비워졌음을 확인한다. (응접실에서 열린 〈코어 인터루드〉의 사운드 체험이 이어폰을 낀 것처럼 가깝게 느껴졌다면, 여기서는 광활한 공간 자체에 대한 반향으로 사운드가 느껴지기도 한다.)

    사운드는 신체를 건드리는 효과를 선사하는데, 여기서 빛은 그 사운드가 신체에 맺히는 지점에서 다른 효과로 더 증폭된 효과로 전이된다. 그리고 온열 안대는 이를 온도로 변환한다. 사운드-빛-온도의 전이 구간이 일시적으로 성립한다. 사운드는 파도처럼 밀려온다. 그리고 사라진다. 그것이 명상을 이끌든 잠으로 빠지게 하든 신체를 감싸는 사운드는 끊임없이 다른 형상으로 변주, 반복되며 안에서의 바깥(안|바깥)에서 바깥에서의 안(바깥〉안)으로의 교환 속에 현실의 이화 효과를 감각하거나 다른 현실 자체를 경험하게 한다. 

    전시와 퍼포먼스에서 각각 주요한 매체인 사운드와 몸을 비교해 본다면(물론 퍼포먼스에서도 사운드는 똑같은 강도로 지속된다. 그것은 몸에 의해 일시적으로 상쇄된 무엇으로 감각되는 것뿐일 것이다.), 전시에서 사운드가 나에게 거리를 좁히며 온다면, 퍼포먼스에서 몸은 저곳으로 나아간다. 전시에서 사운드는 내가 기다리고 받아들이는 대상이라면, 퍼포먼스에서 몸은 내가 좇으며 흡수하고자 하는 대상이 된다. 전시에서 사운드는 나를 대상으로 만든다면, 퍼포먼스에서 나는 퍼포머를 대상화한다. 이러한 차이는 생각보다 큰 것일 수 있다. 전시가 퍼포먼스보다 더 수동적인 관람 형태, 더 몰입의 정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통상의 둘의 관계를 뒤집는 결과인 것이다.

    사실상 전시에서 눈을 감는다면 이동은 불필요하다. 사운드와 빛이 공간을 유영하며 나에게 도달할 것이다. 반면 퍼포머는 공간을 유동하는 방식을 제시하기도 한다. 동시에 공간에 멈춰 있는 방식 역시 제시한다. 세 명의 퍼포머는 적어도 모든 공간에서 그 일부를 마주칠 수 있게 한다. 나아가 퍼포먼스는 윈드밀이라는 중앙 공간 없이 통로만으로 이뤄진 특이한 공간에서 공간의 유형화를 통해 시간의 짜임을 구성한다. 마지막 가장 좁은 통로―가장 큰 통로에서 퍼포먼스의 관람은 시작되었다.―에서 마주하는 두 스크린에서의 플리커 이미지는, 물이나 세포 같은 어떤 특정 형상을 가리킨다. 이 깜빡이는 이미지는 눈을 감았을 때 들어오는 빛, 동시에 내부에서 현상되는 사운드-빛 그것에 상응한다. 

    이 통로를 꺾어서 또 다른 통로에는 붉은빛에 물든 신체들이 자리한다. 여기서는 특이하게도 사운드가 오프된 구간이다. 몸은 감지되지 않는 차원에서 미세하게 떨리고 있을 것이다. 풍경으로서 몸은 정지된 음악, 무한한 0의 구간의 음악으로서 몸이 수렴함을 의미한다―0으로의 신체는 역으로 무한한 음악일 것이다. 〈코어〉는 무한한 사운드의 풍경, 곧 거대한 사운드 스케이프를 신체 내부로 옮기고, 나아가 신체의 반응 자체를 퍼포먼스로 현상한다. 

    세 퍼포머에게는 음악의 구간에 따른 몇 개의 동작이 기록된 스코어가 각자의 세부적 변용으로 나타난다고 보인다. 아마 하나의 움직임에 관한 스코어가 아니라 하나의 추상적 단어로 스코어가 지시되었다면, 또는 사운드와의 동기화로서 어떤 고정된 형태들로 수렴되는 게 아니라 음악에 관한 각자의 번역이 갖는 상이함으로 드러난다면, 곧 시각적 형태의 주체적 언어를 조금 더 주장하거나 몸의 자율성을 복권하는 과정으로써 더 불화를 극대화했다면, 퍼포먼스는 거대한 청각의 질서를 분절이 아니라 굴절시키고 변용시킬 수 있었을까.

    〈코어〉의 감각은 외재화되지 않는 내부로의 현상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낭만적이다. 파편들이 이루는 종합의 사유가 아니라 전체의 해체되지 않는 파편들의 흐름 안에 잠길 것이 요청된다. 사운드가 직접적으로 내 몸의 연장이 될 것이 요구된다. 이후 몸과 결합된 감각들의 일렁거림이 부상하는 경험이 아마도 뒤따른다. 한 시간 정도의 사운드 시퀀스는 최소한의 빛의 조각과 함께 시청각적으로 현상된다. 곧 시각예술로 불리는 전시는 최대한의 공간과 최소한의 요소로 새겨지는 현상학적 경험으로 수렴한다. 

    〈코어〉의 퍼포먼스는 전시의 바깥에 있다. 그것은 눈을 감고 듣다 눈을 감은 채 눈을 뜨게 하는 전시의 작동 방식을 눈을 뜨고 듣고 보는 방식으로 비단 바꾼 것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음악 안에 존재하는 방식들, 음악의 어떤 결정(結晶)적 형태들을 보여주는 몸들은 서로 교차하고 뒤따르고 마주하고 비켜나가는 시차의 관계와 공간에의 분포를 통해 공간을 꾀고 구성한다. 어둠 속의 통로를 향해 나아가는 현상학적 체험 역시 후반의 스크리닝과 퍼포머의 위치에 따른 이동으로 가능해진다. 반면 가장 중요한 건 이미 전시를 통해 선취되고 있다. 따라서 전시와 퍼포먼스 사이의 딜레마는 퍼포머의 덜 눈에 띄기, 보여주기보다 그 안에 잠기기의 방식과 같은 차원으로 해소된다. 

     

    퍼포머 이소영.

    김민관 mikwa@naver.com

     

    [전시/퍼포먼스 개요]

     

    일시:

    -전시

    2021.11.7(sun)-12(fri) 13:00-20:00

    -퍼포먼스(퍼포머 : 이소영, 손나예, 전보람) 2021. 11. 6(sat), 11.13(sat) 15:00/19:00

    장소: 윈드밀(서울시 용산구 원효로 13 지하 1,2층)

     

    소개: 살아있는 요소는 리듬을 갖는다. 리듬은 공전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패턴을 갖는다. 세포는 우주의 행성과 공명하고 식물은 나선형을 그리며 생장한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성장과 소멸의 주기를 반복하면서 시공간적으로 상승과 하강의 토러스 순환체를 그린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파동-몸체이기도 하다.

    윈드밀에서 진행되는 〈코어〉는 회전하는 빛과 보이지 않는 소리의 궤적 안에서 관객 스스로의 몸을 통해 또 다른 시공간의 장소로 이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전시장의 가운데 통로를 중심으로 공간은 빛과 어둠을 순환한다. 공간은 멈춰 있는 동시에 움직이는 몸체로 관객의 몸과 만난다. 전시장에서 관객은 공간 구조를 따라 걷거나 앉고 때론 안대를 쓰고 누워서 온전히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한편 퍼포먼스 〈코어〉에서는 보이지 않는 토러스의 형상을 몸과 사이의 공간을 통해 가시화한다. 세 명의 퍼포머(이소영, 손나예, 전보람)와 함께하는 본 작품에서는 신체의 특정 부위와 공명하는 소리의 주파수에 따라 몸의 중심점을 이동하며 발생하는 떨림과 사이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기류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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